본문 바로가기

 

헬스인포

당뇨병 초기증상 예방법

by 북퍼 2024. 6. 17.
반응형

당뇨병 초기증상 예방법

당뇨병은 많은 사람들이 고단해하는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같이 오는 합병증 때문입니다.

당뇨병 초기 증상은 어떤 부분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확인

 


당뇨병이란 많은 원인으로 인해 혈액 내에 당(포도당)이 정상보다 높게되서 소변(뇨)으로 빠져나오는 병입니다. 당뇨병은 유전성이 높므로 부모님 두 가지 당뇨가 있으면 자녀에게 일어날 확률이 40% 가까이 된다고 해요.

제1형 당뇨병의 경우, 거의 유아나 20세 미만의 청소년기에 형성되며, 급히 일어난다고 해요. 이 경우에는 인슐린 주사를 통해 치료해요. 제2형 당뇨병의 경우는 상식적으로 40세 다음에 나타나거나 증상이 없거나 조금씩 일어난다고 해요.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 증상


초기증상 1. 체중의 갑작스러운 저하

당뇨병에 결부되면 체중이 급작스레 저하할 수 있어요. 급격하게 살이 빠지는 이유는 인체의 균형이 깨어지는 당뇨로 인한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당뇨로 살이 빠지는 이유는 포도당이 노폐물 대신 과하게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초기증상 2. 느린 스크래치 회복 속도

염증이 생겼는데 잘 끊이지 않거나, 작은 생채기도 잘 아물지 않으신다면 당뇨병 초기증상을 의문스러워해 볼 수 있어요. 혈당이 높아지면 면역체계가 불안정해져서 거침없게 작동하지 않아 감염이 쉽게 일어나며 흠집의 회복 속도가 느려집니다. 너무 쉽게 지나갈 감기도 오래 계속될 수 있어요.

 



또한 몸의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서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움증을 유발해요. 식사 이후 미열을 동반한 가려움증이 생겼다가 잃어버리는 일이 빈번히 있다라고 하면 다른 해당 증상이 있는지 체크해 보시는 것도 바람직해요.

초기증상 3. 화장실을 수시로 가게 되기도 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중 한 종류는 바로 화장실을 수시로 다니게 된다는 부분입니다. 기존의 하루 소변 횟수 비교하여 소변을 보러 가는 횟수가 세차게 불어나는 경우는 당뇨병을 수상해 보아야 해요.

 

당뇨병 초기증상


초기증상 4. 입냄새

잦은 소변과 너무한 갈망으로 인해 건조해진 입 안은 입냄새를 일으키고 잇건강에서 염증과 피가 날 수 있어요. 초기 관리에 실패하도록 하면 케톤증이라고 부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기도 합니다.

 

케톤증은 케톤이라는 화학 부산물을 방출해서 숨쉬는하게될 때마다 불쾌한 단맛과 격렬한 입냄새를 야기한다고 해요. 입냄새가 보통 때보다 심하다면 수상해보시기 바랄게요.

초기증상 5. 피로감 향상



기존 비교하여 피로도가 강도가 높은 경우에도 당뇨병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어요.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피곤해지는 이유는 바로 젖산의 사용이 높게되서 젖산이 배출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피로해지는 것입니다.

초기증상 6. 갈증 빈번히 난다

당뇨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갈증 있어요. 당뇨로 인하여서 혈중 혈당이 갑작스럽게 증가하게되면 대량 물이 소변으로 배출이 돼서 갈급 발생하게 돼요.

 

당뇨병 초기증상


초기증상 7. 손발 저림이 생겼습니다.

손발이 빈번히 저리게 되는 경우에는 당뇨를 의문스러워해 볼 수 있어요. 물론 말초신경 손상으로 인한 손발 저림이 기필코 당뇨가 원인이 아닐 수도 있어요.

초기증상 8. 염증

그리고 또 하나는 저마다 염증부위가 다른데, 부드러운 속살 같은 곳에 있는 염증들이 잘 상실되지 않고 낫지 않는다! 이러한 증상들을 겪는 분들이 예상과 달리 많으실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지금 제가 방금 말씀드린 증상도 건강에 혈당이 높을 때 생겨날 수 있는 증상일 수 있으니까 주의를 하셔야겠습니다.

초기증상 9. 소변에서 거품이 출현한다

소변에 거품이 기존에 없다가 관찰이 되는 경우에도 당뇨를 의심할 수 있어요. 거품이 생기는 이유는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설되면서 생기는 현상일 수 있어요.

 

당뇨병 초기 증상


초기증상 10. 시력이 급격히 희미해지는 경우

시력이 급격히 어렴풋해지는 경우에도 당뇨병 초기 증상으로 판단을 할 수 있어요. 혈당이 높아지면서 탈수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는데 이때 눈에도 영향을 미치게 돼요. 눈에 영향은 눈 주변의 혈관이 손상이 일어나서 시야가 흐릿하게 보이는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해요.

당뇨병 초기증상 11.생리불순 증상이 생겨난다

월경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 고혈압, 심혈관 질환,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을 수상해봐야 하는데 이중에서도 특히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으면 인슐린이 당분을 대사 하는 역량이 쇠퇴하여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정상 여성의 5~6배로 향상하고요.

초기증상 12. 수면 장애 발생

잠을 잘자던 사람이 급격히 수면 장애로 고생을 할 경우에도 당뇨를 신용하지 않아야 해요. 당뇨는 수면을 제대로 취할 수 없고 깊은 잠을 들지 못하게도 합니다.

 

당뇨병 초기 증상


초기증상 13. 피부 트러블 발생

당뇨는 피부를 안 좋게 만들기도 해요. 당뇨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가려움증을 일으키기도 해요. 당뇨가 생기는 경우 피부가 검게 변하는 흑색 극세포증이 일어날 수 도 있다고 해요.

초기증상 14. 잦은 배고픔, 갈망과 소변(빈뇨)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은 삼다(三多) 즉 다식, 다뇨, 다음입니다. 많이 먹고, 많이 마시며, 걸핏하면 소변이 마렵습니다. 인체에 당이 정확하게 흡수되지 않으기 때문에 몸은 에너지원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배고픔을 빈번히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빈번히 갈증을 느낍니다. 혈액 내 혈당이 상승하도록 하면 혈당이 거량 물을 끌고 소변으로 누설되으로써 계속 물을 찾게 돼요. 물 대신 설탕 함량이 높은 탄산음료나 과일 주스 등을 마시는 경우 혈당이 증가해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소변량과 배뇨 기회가 향상하므로 밤에도 수시로 소변을 보게 돼요.

초기증상 15. 지나친 코골이

코골이가 지나친 것이 당뇨병과 연관이 있다고 해요. 어떻게 그럴까요? 코골이가 과도한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이라 불리는 코르티솔의 사용이 많으므로지게 돼요. 코르티솔은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해 활용되는 물질로 혈압과 포도당 수치를 높입니다.

높아진 혈당 수치는 마땅히 당뇨의 병에 걸려 위험을 늘려주는 요인으로 작용해요. 당뇨가 이미 있는 환자에게도 코골이나 수면무숨쉬는증과 같은 수면 장애가 위험인자로 작용한다고 해요.

수면 장애를 가진 당뇨병 환자의 경우 가지고 있지 않은 비교군에 견주어서 아침 혈당은 23%, 인슐린 농도는 48%가 더 높았으며 인슐린 내성은 수면 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람에 대조해서 82%나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해요.

물론, 지나친 코골이=당뇨라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코골이로 인해서 당뇨가 생겨날 확률이 대조적으로 높다는 것이 보증되었기에 당뇨병을 의심하는 요인으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지금까지 당뇨병 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병은 병이 발생하기 전에 그렇지 아니하면 초기에 틀림없이 치료를 하고 관리를 해야 중증으로 발전하지 않습니다. 본 글이 도움이 되시며 좋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4가지

 

당뇨에 좋은 음식 14가지

당뇨에 좋은 음식 14가지 당뇨병은 높은 혈당 수치가 오랜 기간 유지되는 대사 질환군을 말하더라고요. 혈당이 높을 때의 증상으로는 잦은 소변과, 갈급, 배고픔이 심해져요. 당뇨는 치료하지

aja.amacds.com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코로나를 겪으면서 건강에서 최고 값진연결된것이 면역력이라 하는 것을 알게됐어요. 건강의 기본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  면역력

aja.amac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