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면증 치료, 증상
기면증은 일상 생활을 하는 중에 본인이 의식을 하지 못하는 처지에서 잠에 빠지게 되는 질병이라고 정의할 수 있어요.
기면증은 수면 장애 중 1개라고 볼 수 있다하며 신경계 질환입니다. 지금부터 기면증 증상과 완치를 위한 기면증 케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기면증 치료, 증상 알아보기
기면증이란 수면장애로 급격히 잠에 빠져 드는 신경계 질환으로 기면병이라고도 불린다고 해요. 기면증은 밤에 그득히 잤다고 간주되는는데도 낮에이유 없이 졸리고 무력감을 감지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불면증, 코골이, 수면무호흡, 기면증, 과수면증 등으로 잠을 못 자는 것도 문제지만, 잠이 너무하게 쏟아지는 것도 수면장애라고 할 쉬 있다고 합니다.
증상 1. 대중교통 이용시 금세 잠이 드는 증상
대중교통을 이용을 하면 금세 잠이 드는 증상이 일어날수 있고요. 아침 출근을 위해 시내버스나 지하철을 타고는 목적지에서 내리지 못하고 종점까지 가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증상 2. 영화나 독서 중 졸림 현상
영화 감상을 하였거나 책을 보거나 운전 중인 특정 행동을 할 때 졸림 현상이 많이 생겨날수 있다하며, 깜빡깜빡하는 기회가 많고 집중력이 떨어트리거나 휴대폰 알람을 해놓아도 인지하지 못하며 아침잠이 많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 3. 점심 다음에 유독 피곤함을 알게되는 경우
점심 차후에 유독 피곤함을 많이 인지하는 동료 하나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 동료의 경우 아마 대비적으로 소화재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요. 몸 안에서 힘들게 소화를 하다 보니 피곤함을 알게되는 것이고요.
증상 4. 기면증 증상으로 마비
기면증 증상으로 마비가 오는 경향이 일어날 수 있어요. 우리가 자는 동안에는 근육이 마비가 되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태가 잠에서 깼는데도 마비 상태가 걸치는 것으로 대게 가위를 눌렸다는 표현을 많이 씁니다.
증상 5. 대화 도중 잠드는 증상
다른사람과 대화 도중에 잠이 드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러한 경우 상대방은 무척 당황스러울 수 있어요. 이러한 경우에서도 깨달을 수 있듯, 어떠한 일을 끝까지 마무리 못하게 된다면가 발생하게 되면서 점차 무기력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기면증 치료 방법
기면증 또한 초기치료는 상당히 중요하더라고요. 초기에 발견하고 잘 맞은 대응를 취해준다면 기면증 환자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기면증은 다원수면검사와 다중입면기반복검사, 입면잠복기 검사 등이 발전되고 HLA-DR2라는 백혈구 항원을 거쳐서도 진단이 가능하더라고요. 현대의학으로 기면증은 치료가 불가능하나 증상증상 호전과 일상생활은 가능하더라고요.
치료 1. 미리감치 검사가 우선
자신이 상식적인 피곤함과 같지않게 기면증 증상으로 보인다면 우선 병원에서 검사를 거행하시는게 맞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병원에서는 약 일박 이일에 걸쳐 저녁에 잠을 자기 착수하기 때문에 밤 부터 아침까지의 수면의 상태를 간파하고 낮 동안에도 수면 상태를 검사를 하여 이를 밑바탕으로 기면증 진단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치료 2. 약 처방
서양의학적으로 치료방법은 각성제, 항우울제 위주의 처방이 이루어지며 완치가 어려워 연속으로 관리를 받아야 된다 하였습니다.
한의학적인 치료방법은 기면증이 생겨나게 된 이유를 찾아서 그 문제를 해결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기면증 치료를 위해 기면증이 발생하기 전에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치료 3. 생활 치료
현대의학에서 완치가 불가능하기때문에 생활치료가 중요하고요. 물론 약물치료를 같이 진행해야 하더라고요. 생활치료는 잠자는 시간을 정하고 나타나는 시간도 정하여 숙면에 취하고 하루에 낮잠도 한두번은 자도록 해요.
치료 4. 자고 나타나는 시간 매일 꾸준하게 변화
상식적으로 자고 나타나는 시간이 무규칙한 사람들을 보면 낮 시간동안에 졸리는 증상을 호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심각해지면 만성 피로에 휩싸일 수도 있으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취침과 기상 시간을 정하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치료 5. 스트레스 해소와 알리기
스트레스를 피해야 하며 가족과 친구에게 무익한 오해를 안받게 기면증에 심각성을 알려야 하더라고요. 안그러면 정신병과 게으른사람으로 오해를 받을 수 있어요.
치료 6. 숙면 못 꾸리는 원인 분석
수면 다원검사를 통해 환자가 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지 분석이 되면 고혈압,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기면증 등 원인별로 수면환경개선이나 약물치료, 레이저 수술, 약물요법 등을 사용해 숙면을 취하게 되게끔 치료를 할 수 있어요.
치료 7. 생활습관 관리
끝으로 근원적인 치료를 위해 대략적으로 낙천적인 습관도 중요하더라고요. 도움되는 생활습관들을 정리해 보면 아래쪽과 같습니다.
- 하루 15분 이상 햇빛 쐬기, 하루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 하루 3번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기, 과식하지 않기, 카페인, 탄수화물을 피하는 등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기면증 증상과 개선을 위한 기면증 치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기면증으로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요양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