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 빨리 떨어뜨리는 방법
자주 피곤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데 이런 경우에 간이 안 훌륭한 경우가 많다고 하고요. 잠을 너끈하게 자는데도 피곤한 경우에도 간 건강에 대하여서 다시 한번 확인해 보아야 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오늘은 간수치 빨리 떨어뜨리는 방법에 대하여서 찾아볼게요.
간수치 빨리 떨어뜨리는 방법 알아보기
간에 대해 찾아볼게요. 우리 건강에서 무척 값진 장기인 간은 되살리는 작업의 우측 위, 횡격막 아래쪽에 자리잡은 적갈색 장기입니다. 이 간은 우리 건강에서는 덩치가 제일 큰 장기이면서 제일 난잡한 장기입니다.
간의 특징적인 역할은 해독작용·호르몬분해 및 대사작용·담즙생성·쓸개즙생성 및 배설 등 결합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요. 간은 에너지 대사, 영양 대사, 혈액 순환, 소화, 배출, 해로운 이물질 제거하는는데하는데, 살균 작용 등의 값진 기능을 취급하고 있어요.
현대사회에 접어들게 되면서 옛날에 견주어서 관련 질병이 점차 향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로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음주, 스트레스, 만성피로 등으로 인해 간수치 정상범위보다 높게 나오게 되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간이 안 좋은 경우에는 얼굴에 황달 현상이 보이는데 이런 경우에는 바로 병원을 내방하여 피검사를 바로 받아보시는 것이 건강을 체크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간은 4개 엽으로 이뤄져 존재하는데 간문맥과 간동맥에서 혈액 공급을 받으면서 그 재능을 드날리고 있어요. 우리는 간이 난잡한 이유를 간이 하는 일의 복잡성에서 찾을 수 있어요.
간 정상 수치
AST/ALT : 0~40 IU/L
GGT : 10~63 IU/L (남성), 8~35 IU/L (여성)
AST는 간세포, 심장세포 등에 존재하는 효소로 간세포가 손상을 받는 경우에 농도가 향상하며, ALT는 간세포 안에 존재하는 효소로 간세포 손상시 농도 향상, GGT는 간 내의 쓸개관에 존재하는 효소로, 쓸개즙 배설장애가 있을 때 주로 향상해요.
간의 기능 정리
1. 소화작용
2. 호르몬 대사 작용
3. 해독작용
4. 살균작용
5. 탄수화물 대사
6. 탄백질 대사
7. 지방대사
8. 담즙 생성과 배출
9. 약물, 알코올 대사
10. 혈액 저장 창고 역할
간수치가 높아졌을때의 이상 현상
황달
간수치가 높아지면서 출현하는 특징적인 이상 현상이 바로 황달입니다. 황달은 급성간염 초기에 고열 및 몸살과 동반해 일어나는 이상 현상으로 눈의 흰자가 노랗게 변하고 얼굴이 노랗게 출현하는 황달 이상 현상이 생각됩니다니다.
노랗게 일어나는 이유는 간세포의 손상으로 빌루빈이라고 부르는 노란색의 해로운 이물질가 체외로 누설되지 못하게 되어서 피부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간은 정말 많은 일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러면 이런식으로 귀중한 간이 수치가 증가해는 경우 빨리 줄여주는 방법이 있을까요?
지금 당장 간수치 줄여주는 방법 몇 가지를 찾아볼게요.
1. 금연
담매만 끊어도 간수치는 빨리 다운되어니다. 흡연은 간 건강에 정말 좋지 않아요. 근본적으로 간은 몸에 도입되는 나쁜 요소들을 해독해 주는 일을 해요. 그 궤도에서 담배의 암모니아, 니코틴 등 독성이 있는 물질이 간 건강을 해치게 되죠. 간접흡연도 동등한 방식으로 좋지 않도록해서 유의하시기 바라요.
2. 고지방 음식 피하기
지방 내포된 양이 높은 푸드를 자주섭취하게 되면 간에도 해로운 영향을 미치게 돼요. 일정양의 지방섭취는 큰 문제가 되지 않겠다고하나 과하게복용하도록 하면 간에 지방이 쌓이게 돼요. 10%가 넘어가게 되면 지방간으로 간주돼요. 이 지방 세포들은 간의 염증을일으키고 부근 조직에도 손상을 줍니다.
3. 매일 걷기 운동
평소 운동을 하루 30분씩만 해도 간에 지원할 수 있어요. 인체 활동량을 상승시키어 좋지않은 이물질를 밖으로 보내고 지방을 연소하면, 간이 하는 역할을 덜어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 몸을 야무지게 해 주면 간에서 해결해야 될 좋지않은 성분도 적어져 간 건강에 좋아요.
매일의 운동이 곤란한 경우에는 일주일에 3-4일 한참동안 합당한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해서는 간수치를 떨어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게되면 ALT, AST의 수치가 쇠락하여 간세포의 손상을 막고 간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4. 과음하지 않기
알코올은 간에게는 숙적이라고 말해요. 특히나장기적으로 마셨을 때는 간 기능의 상실까지 연속될 수 있어요. 알코올이몸 내부로 들어가면 혈액을 타고 콩팥의 여과 스탭을 거치게 돼요. 또한 출현한 해로운 불순물를 간이 정화해는데 여기에는 알코올의 안좋은 성분도 안에 들어있요. 따라서 술을 빈번히 마시게 되면 간에 격렬한 손상을 입게 돼요.
5. 인스턴트음식 섭취하지 않기
삼시 세끼를 고루 챙겨 먹는 것은 물론, 튀긴 푸드와, 쇼킹한 푸드, 밀가루 등은 삼가하시는게좋아요. 간은 지방을 분리하는 역할도 하기에, 과한 지방을 복용하도록 하면 그만큼 간이 피로해지게 되고, 지방간 또한 유발해서 간수치를 높일 수 있어요.
6.간에 좋은 차 마시기
간에 좋은 헛개나무차, 옥수수수염차, 민들레차 걸핏하면 마시기
7. 비타민 D 섭취량 갱신시키기
간에 대파가 생겨나게되면 ALT가 혈액 속으로 빠져나가게 돼요. 근래 연구에 의하게되면 비타민 D가 간손상을 예방해 ALT수치가 높아지지 않게 거들 수 있다는 것이 판명되었습니다.
비타민 D 수치가 높으면 간질환에 걸릴 확률도 줄어든다고 하니 질이 좋은 식사 또는 비타민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 D 권장 섭취량을 충족시켜서하는 편이 좋아요. 녹색 채소, 버섯, 사과, 오렌지 등을 복용하세요.
8. 충분한 수면
넉넉한 수면을 취해 간이 휴식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 또한 간수치를 줄여주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 해요.
8. 스트레스 해소해 주기 - 취미 갖기
스트레스는 활성 산소 생성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은 코티졸이 지방에 누적하게 함. 이것이 간에 부담을 주는 요소가 됨. 그리고 스트레스 자체가 해독시켜야 하는 위험 물질로 간에 부담을 줍니다. 업무말고는의 취미를 가져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받아보세요.
이상 지금까지 알아본 간수치 빨리 떨어뜨리는 방법에 대한 글을 마무리할게요 간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평소에도 정해진 기간인 병원 검진과 간을 지키는 식습관을 루틴화하셔서 매일같이 건강하고 행복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